시작페이지로|[ 22.06.26(일) 구인고충상담기사제보신문지면보기
신문사소개 | 구독신청아이디/비밀번호
> 뉴스 > 뉴스 > 동포사회
     
2022 1회 ‘다(多)가치포럼’ 토론회 개최
韓·中 MZ세대 이해 및 연대방안 모색
[462호] 2022년 05월 01일 (일) 동포타운신문 dongpotown@daum.net

서남권 지역 재한동포사회 리더 및 지성인들과 함께하는 ‘()가치포럼’(대표 김정룡) 4 30(오후 2시부터 구로아트밸리 소강당에서 중국동포를 비롯한 지역사회 주민 참석(현장 참석 30여 명, 온라인 참석 30여 명) 한 가운데 ‘· MZ세대연결과 연대의 새 지평을 향하여’ 라는 주제로 ‘2022년 다()가치포럼 제1회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좌로부터 플랫폼홍명교 활동가, 대진대학교 중국학과 여신 초빙교수, 좌장 박동찬,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김천웅 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융합인재학부 오연 조교수

MZ세대라 불리는 청년세대는 여러 영역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세대이다코로나시대에 늘어가고 있는 한중문화갈등의 원인을 알아보고 MZ세대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MZ세대가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이들이 연대하여 새 지평을 함께 열어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 열게 되었다.

이날 최현호 다가치포럼 운영위원은 환영사에서 올해는 한중수교 30주년인데 코로나19 때문에 기념 분위기가 묻혀버리는 느낌이 들어 안타깝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우리 MZ세대들이 적극 나서 이해 및 연대방안을 모색해야 하여 한중관계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건영 국회의원(구로을)은 축사에서 다가치포럼이 201712월 시작하여 지금까지 해마다 꾸준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동포사회와 한국사회 화합에 큰 기여가 있었다.”면서 코로나시대 움츠러든 한중 청년세대 연대를 주제로 하는 포럼이 의미가 크고 아주 필요한 시점이다.”고 지적하였다.

제일 발제로 나선 한국외국어대학교 융합인재학부 오연 조교수가 · MZ세대의 분노 읽기하위문화와 내셔널리즘의 상호작용이란 주제로 첫 번째 발제를 하였다. 오 교수는 발제에서 중국 팬덤문화와 하위문화가 한중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측면이 있다면서 서로 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풀어가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플랫폼홍명교 활동가가 혐중의 시대·중 청년의 연대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란 주제로 두 번째 발제를 하였다. 그는 한중관계에서 부정적인 요소들을 내부적인 원인에서 찾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토론에 나선 대진대학교 중국학과 여신 초빙교수는 혐한, 혐중 현상에서 근원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고 양측에서 서로 커뮤니케이션에 적극 나서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토론에 나선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김천웅 박사는 동포사회가 나름대로 노력하여 지금까지 발전해 온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마땅하지만 동시에 동포사회가 반성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고 지적하였다.

이날 대림도서관 최지혜 사서께서 참석하여 도서관의 사회적인 기능과 역할을 설명하였고 KCN(조선족유학생네트워크)과 서로 협력할 것을 약속하는 등 토론회 분위기가 한층 고조되었다.

변경화 서울시외국인다문화담당관 외국인주민정책 팀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이주민사회에 다가치포럼 같이 지적인 활동이 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요소이며 관의 입장에서 다가치포럼이 더 크게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다가치포럼은 서울시 서남권 동포 지성인과 내국인이 함께하는 단체로서 20171220일 첫 포럼을 시작하여 이번까지 총 15회 토론회를 개최하여 지역사회 현안과 매 시기 사회 이슈를 공론화하여 사회에 알리고 정부정책제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2022년 다()가치포럼 제1회 토론회기념사진

 

 

 

김은련 기자

동포타운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동포타운신문(http://www.dongpotow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sk텔레콤
< ahref=http://www.kqci.kr>
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52-800 서울시 구로구 가리봉동 122-19 정풍빌딩 3층 | Tel 02-837-4470 | Fax 02-837-4407
Copyright 2009 동포타운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ongpotown@daum.net
동포타운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